본문 바로가기

생후 3개월~4개월 아기발달 및 특징,평균몸무게와 접종(폴리오,DTaP)

달달언니 2024. 7. 2.

생후 3개월~4개월이 되면 아이의 얼굴이 점점 더 또렷해지고 목도 어느 정도 가눌 수 있게 됩니다.

100일이 되어가는 그리고 100일이 지난 우리 아이의 발달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후 3~4개월 발달과정 및 특징 

 

1. 발육에 개인차 발생 

생후 3~4개월이 되면 체중이 태어났을 때보다 약 2배가 더 나가고 키는 한 달에 약 2cm씩 자라게 되어 태어났을 때보다 10cm 이상 자라게 됩니다.

 

이후부터 키와 체중은 완만한 곡선을 그리게 되고 같은 월령이라도 아이마다 성장발육에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발육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면 평균몸무게나 평균 키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 목 가누기 

머리를 들어 올리고 좌우로 고개를 움직이면서 주위를 살필 수 있게 됩니다.

 

목에 어느 정도 힘이 생겨 안아 올릴 때 머리를 받쳐주지 않아도 될 정도로 목을 가누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가 목을 완전히 가누는 것은 아니니 주의는 필요합니다!

 

3. 뒤집기 시작 

저희 아이는 거의 100일이 되어갈 때쯤 뒤집기를 시작했었는데요 아기체육관에서 놀다가 갑자기 뒤집기를 시작하더라고요 빠른 아이는 100일 전에도 뒤집기를 한다고 합니다.

 

뒤집기를 하고 다시 눕기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시기는 생후 6개월 이후로 뒤집기를 시작하면 운동량이나 움직임이 늘어나기 때문에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모서리에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청력발달

생후 3~4개월이 되면 청각이 발달하게 되는데 소리에 예민하고 민감해지니 큰소리에 깜짝 놀라 울기도 합니다 엄마 목소리를 알아듣도록 아이아게 다정한 목소리로 말을 걸어주고 딸랑이를 흔들어 주면서 청각에 자극을 주는 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손 빨기 

이 시기가 되면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데 손가락을 입을 대거나 빠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의 빨기는 탐색과 놀이가 주목적입니다. 12개월까지는 구강기라 빨기를 통해 주변 사물을 탐색합니다 다만 손가락이 더러우면 염증이 생기거나 균이 옮아 배탈이 날 수도 있으니 손을 청결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후 3~4개월 아이 돌보기

1. 침이 많아진다

침의 양이 많아져 침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이때 입 주변에 침독이 생겨 피부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턱받이나 손수건을 둘러주어 입 주변에 흐르는 침을 자주 닦아 흡수시켜 주도록 합니다.

 

턱받이는 아이 피부가 연약하니 면 100%로 된 턱받이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희 아이는 열이 많은 아이라 턱받이도 가제로 된 얇은 턱받이를 착용했습니다

 

 

2. 옹알이에 반응해 주기

옹알이가 점점 많아지고 표정도 풍부해집니다 이때의 아이는 옹알이를 하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고 엄마가 자신의 목소리에 반응하면서 더 많은 소리를 들려주면 더 많은 옹알이를 하면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옹알이를 할 때 아이의 눈을 맞추고 다양한 목소리의 톤으로 아이에게 소리를 들려주면 아이 언어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밤중 수유를 서서히 줄인다

밤과 낮의 구분이 가능해져 이제 밤에 잠이 들면 중간에 깨지 않고 쭉 잠을 자는 날이 늘어납니다 이를 통잠이라고도 하는데 분유를 수유하는 경우 생후 6개월까지는 밤중 수유를 중단해야 하고 모유수유의 경우 생후 9개월까지 밤중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4. 아이가 자주 울지 않도록 한다

이 시기의 아이는 울음으로 욕구를 표현하는데 아이가 울면 일단 기저귀를 확인하거나 수유시간을 확인 한 다음 안아서 달래주는 것이 좋습니다 울음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오래 방치하면 대뇌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주의할 점

1. 선천성 고관절탈구

신천적으로 고관절탈구인 아이는 다리가 옆으로 잘 벌어지지 않고 왼쪽과 오른쪽 다리 길이가 다르며 넓적다리의 굵기도 다릅니다.

 

그래서 영유아 검진을 가면 고관절 부분을 선생님들이 관찰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떤 걸 보는지 몰랐는데 이게 다 이유가 있더라고요 생후 3개월 이내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고 기저귀를 채우는 방법이 잘못되어도 탈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폴리오와 DTaP 접종하기

생후 2개월이 지나면 예방접종을 시작하는데 생각보다 맞아야 하는 주사가 꽤 많습니다 DTaP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로  폴리오는 소아마비, b형 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폐렴구균을 1차로 접종해야 합니다

 

이 백신은 1차 접종하고 나서 2개월 간격으로 총 3차까지 접종을 해야 하는데 이는 국가예방접종으로 필수 접종이기도 하고 무료로 접종할 수 있으니 꼭! 개월수에 맞춰 접종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다른 주사는 그나마 괜찮았는데 폐렴구균 주사는 맞을 때도 엄청 아프다고 하더라고요 약이 들어갈 때도 아픈 주사인지 저희 아이도 맞을 때 엄청 많이 울었습니다 그리고 폐렴구균 주사를 맞으면 이 나더라고요 다행히 병원에 갈 정도까지의 열은 아니었지만 비상약으로 아이 해열제는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희 아이는 폐렴구균 주사 맞은 날은 어김없이 다음날까지 열이 좀 올랐었네요 그리고 접종하러 병원에 가면 언제 또 맞아야 하는지 접종했던 병원에서 알아서 문자로 알림이 오니 참고하세요:)

 

 

생후 3개월 4개월 평균 몸무게 및 평균 키 알아보기

개월수 성별 평균 몸무게 평균 키
3개월 남아 6.4 61.4
여아 5.8 59.8
4개월 남아 7.0 63.9
여아 6.4 6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