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아보험 30세 100세? 산모특약 가입 해야할까?(시험관 임신)

달달언니 2024. 6. 6.

임신 후 해야 할 일! 바로 태아보험 가입과 산모특약에 대해 가입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입니다.

저는 시험관으로 임신을 하게 되었고 시험관의 경우 산모특약이 되네 안되네 말이 있었기에 해당 내용에 관련해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섬네일

 

그렇다면 태아보험이 무엇인고 왜 태아보험을 들어야 하는지 언제 태아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는지와 산모특약이 필요한 건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아보험이란

 

태아보험이란 출산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아이의 선천적인 질병이나 상해, 기형 등에 대해 보장받기 위한 태아 관련특약으로 최근 산모의 평균연령도 고령화되고 있고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들로 인해 저체중이나 선천성 이상아 출산의 확률이 높아지고 있어 만일을 위해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은 가입시기에 따라 보장이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이 있으니 임신 22주 6일 내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2주 이후에도 보험가입은 가능하지만 태아 특약에는 가입할 수 없으므로 임신 후 태아보험에 대해 미리미 알아보고 준비하도록 합시다.

 

 

태아보험 만기설정

섬네일

 

30세 만기 VS 100세 만기

30세 만기

-장점

같은 상품 같은 보장일 경우, 즉 동일 조건이라면 100세 만기 보다 보험료 부담이 덜합니다.

 

-단점

30세에 보험을 다시 가입해야 합니다.

 

100세 만기

-장점

보장기간이 깁니다.

 

-단점

동일한 기준시 30세 만기와 비교하면 보험료가 비쌉니다.

 

 

저는 태아보험 가입을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았습니다만 저는 30세 만기로 태아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사실 화폐가치도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고 지금 암보장을 1억으로 가입했지만 60년 뒤 70년 뒤에도 이 금액이 과연 아이에게 있어 든든한 금액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또한 질병의 종류도 계속해서 바뀌고 있고 지금은 암이 치명적인 질병이지만 30년 40년 50년 뒤에도 암이 치명적인 질병일지 아닐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나중에 아이가 태어난 후 필요 없는 담보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단, 태아기간에는 담보조정이 안되고 조정의 경우 담보 삭제나 가입금액을 줄이는 것은 가능하나 담보를 추가하거나 가입금액을 높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보험이란 게 안 들으면 왠지 불안한 것이라 일단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어도 상관없는 보장들까지 모두 넣어서 가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월 45,450원을 납입했다가 아이가 태어난 후 1년 뒤 필요 없는 담보들이나 가입금액을 몇 가지 수정했습니다.

 

생각보다 수정하는 것들은 어렵지 않았지만 어떤 담보들을 삭제하고 수정할지 정하는데 엄청난 노력의 시간이 다시 들었습니다. 어떤 담보들을 삭제했는지에 대해서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실비는 남아기준 18,670원을 납입했었고 1년이 지난 현재는 17,040원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산모특약

 

섬네일

 

산모특약이란

산모특약은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합병증이나 분만비용, 입원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으로 태아보험 가입 시 산모특약을 같이 넣기도 합니다. 저 또한 태아보험을 가입하면서 산모특약도 같이 가입을 했었습니다.

 

산모특약 납입 횟수

산모특약은 태아보험처럼 계속해서 납입하는 게 아니고 단 한 번만 납입을 하면 되는 것이고 가격도 엄청 비싼 금액이 아니니 만약을 대비해 가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단 산모특약은 나이와 임신 주수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시험관 임신도 산모특약 가입이 가능한가?

산모특약을 가입하게 되면 3개월 1년 3년 이내의 병력사항을 전부 고지해야 합니다.

다수의 병력이 있거나 위험도가 높은 병력이 있는 산모, 질정제를 투입하고 있다면 산모특약 가입이 안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시험관으로 임신을 한 케이스인데 시험관 임신은 관계가 없습니다 대신 보험가입 시 저는 시험관으로 임신이 되었다고 고지는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임신 10주까지만 질정제를 넣었고 보험을 가입할 당시에는 이미 먹는 약이나 질정제는 넣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산모특약 가입이 가능했었습니다.

 

 

 

산모특약 가입하는 게 좋을까?

산모특약 가입을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태아보험은 망설일 것 없이 가입했는데 정작 내 거를 같이 하려고 하니 왠지 모르게 고민이 됩니다

 

저의 경험을 비추어 얘기해 보자면,

저는 사실 자연분만을 하려고 했으나 결국 자연분만에 실패해서 응급 제왕절개를 진행했었습니다.

 

분만통증이 허리로 오는 바람에 허리가 정말 끊어질 듯이 너무너무 아프고 고통스러워 배 아픈 것보다 더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왕절개를 진행했고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예상 출산날짜가 지났어서 그런지 보험 설계사 담당자님한테 출산을 했는지 연락이 왔었습니다.

 

 

그때 응급제왕으로 진행했다고 하니 담당자님이 필요한 서류들을 알려주시면 보험처리를 해주신다고 해서 보험처리를 했었는데 그때 제가 받은 금액이 15만 원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적지 않은 금액이 나왔었습니다.

 

산모특약 가입 시 연령에 따라 가입금액이 다를 수 있으나 보통 3~5만 원에 가입하게 되는데 보험처리로 15만 원을 받았으면 저는 나쁘지 않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보험처리 시 어떤 코드를 받으면 보험처리가 된다고 알려 주시기 때문에 병원에 해당 코드 발급이 가능한지 여쭤보시면 대부분 발급해서 처리해 주십니다. 

 

 

산모특약 가입내용

제가 가입했던 산모특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산모특약

-임신 출산질환입원일당(1-120일) 담보

-임신 출산질환수술담보

-임신중독증 진단담보

-태반조기분리진단담보

-특정고위험산모질환진단담보

 

 

산모특약 넣을지 말지 많은 분들이 아마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보험이란 게 그런 것 같습니다. 없으면 왠지 불안하고 들고 나면 괜히 들었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결국 말 그대로 보험은 보험이니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함이니 3-5만 원 정도면 한 달 지출에 크게 지장이 가는 금액은 아니니 저는 가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개인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저는 산모특약 들어서 보험처리가 된 경우라 저는 가입해서 다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보험은 공부를 해도 해도 솔직히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태아보험 만기를 결정하고 나니 어떤 담보를 들어야 할지 더 큰 산이 기다리고 있는데 이 또한 엄청난 시간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 임신 후 태아보험에 대해 슬슬 알아보시면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가입했던 태아보험에 대해서도 포스팅 예정이니 태아보험 가입 예정이신 분들 다음 포스팅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