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절개 출산가방 준비물 리스트 (건대병원 출산입원준비물)

달달언니 2024. 6. 10.

임신 막달이 돼 갈 때쯤 슬슬 출산가방을 준비해야 합니다.

너무 막달이 돼서 준비하는 것보다 시간이 있을 때 미리미리 조금씩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병원마다 출산 준비물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정기검진과 출산을 모두 건국대병원에서 했는데 출산 전문병원이 아닌 대학병원이다 보니 다른 출산 병원과는 준비물이 조금 달랐었습니다.

 

아마도 출산병원이면 준비물들이 더 간편할 수도 있습니다.

 

섬네일

 

 

건대병원 입원 준비물

 

건대병원에서 안내해 준 입원 시 필요한 준비 물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건국대학교 출산준비물

 

1. 산모용 안심깔개매트(1팩) 

안심깔개매트는 병원 지하에 가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팩이면 충분합니다. 심지어 1팩도 다 못쓰고 남으니 굳이 2팩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속옷 (산모용 팬티)

저는 안심팬티 2팩정도 구입하고 입는 생리대 1팩 구입했는데 모자라지 않았습니다.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나 저는 조리원 나올 때쯤 되니 생리대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안심팬티나 입는 생리대가 남으면 어차피 나중에 집에 와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3팩 정도 구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야간 생리대

제왕절개라면 생리대보다는 산모용 안심팬티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생리대는 조리원에 들어가면 사용하게 됩니다.

 

4. 얇은 내복/양말

저는 내복보다는 임신 중에 입었던 잠옷바지를 가지고 갔었습니다. 출산 후에 배가 다 들어가지가 않기도 하고 임산부용 잠옷바지가 더 편했습니다.

 

5. 슬리퍼 or 편한 운동화

자연분만이 아닌 제왕절개라면 슬리퍼를 준비하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제왕절개하면 구부리는 것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운동화는 거의 못 신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6. 간단한 세면도구

제왕절개를 하면 어차피 병원에 입원한 동안은 샤워가 불가능합니다. 병원에 있는 동안에 사용할 치약과 칫솔, 세수할 때 쓸 폼클렌징 정도만 챙겨갔습니다.

 

7. 신생아용 기저귀 (밴드형)

기저귀는 1단계로 1팩만 준비합니다. 

1팩으로도 충분합니다.

 

8. 물티슈

물티슈도 1팩만 준비합니다. 2팩까지 필요 없으니 그냥 1팩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기저귀와 물티슈는 병원에 있는 동안 내 아이가 직접 사용하게 될 물건이고 퇴원 시 남은 기저귀와 물티슈를 다시 되돌려줍니다.

 

9. 산모 신분증 (또는 남편 신분증)

 

10. 배냇저고리

병원 퇴원하면서 조리원으로 이동할 때 입어야 하므로 배냇저고리도 한벌 준비합니다.

 

11. 겉싸개, 속싸개

이것도 마찬가지로 병원 퇴원하면서 조리원으로 이동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건대에서 제왕절개 수술 후 눈을 떴는데 배에 이미 복대가 채워져 있었습니다 따로 복대는 준비 안 해도 될 것 같으니 건대병원에서 출산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필요한 것들 

만삭

 

1. 비데티슈

오로가 나오기 때문에 그냥 휴지보다는 비데티슈로 닦는 것을 추천하며 저도 입원해 있는 동안 아주 요긴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조리원 안에서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남는다고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2. 립밤

저는 겨울에 출산을 해서 입술이 엄청 건조했습니다. 병실 안 자체가 건조하기도 하니 립밤도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초 화장품

세수하고 난 뒤에 바를 기초 화장품도 준비합니다.

 

4. 머리끈 빗

머리를 며칠 동안 감지 못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머리를 질끈 묶고 있어야 합니다.

 

5. 양치컵

제왕절개시 양치컵 필요합니다.

수술하고 난 뒤 구부리는 것 자체가 너무 아프고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양치할 때 사용할 양치컵을 따로 하나 챙기시면 정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수건

세수나 양치하고 난 뒤에 사용할 수건도 몇 장 챙기도록 합니다.

 

7. 압박 스타킹

출산하고 나니 다리가 정말 코끼리 다리처럼 엄청나게 붓기 시작합니다.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많이 붓기 때문에 압박 스타킹도 필수로 미리 준비해 가도록 합니다.

 

8. 멀티탭과 핸드폰 충전기

병원에 있으면서 정말 엄청나게 걷기를 했습니다. 많이 걸어야 그만큼 회복도 빨라진다고 해서 엄청 걸었습니다.

걷는 내내 너무 심심해서 핸드폰으로 영상도 보고 음악도 듣고 하다 보니 배터리가 금방 없어집니다.

 

핸드폰이나 노트북 혹은 태블릿을 사용할 경우 여러 개를 충전해야 할 수도 있으니 멀티탭을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9. 텀블러

물을 자주 마셔야 하므로 개인 텀블러를 준비합니다.

*꺾이는 빨대는 사실 사용 안 했습니다. 다른 분들 준비물 중에 꺾이는 빨대도 있었는데 사실 저는 빨대를 사용할 일이 전혀 없었습니다.

 

10. 샤워티슈와 드라이샴푸

자연분만이면 샤워티슈나 드라이샴푸는 사실 필요가 없는데 제왕절개를 하면 4박 5일 동안 입원해야 하므로 샤워티슈와 드라이샴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2일 까지는 괜찮은데 3일쯤 되니 샤워가 간절해지긴 합니다.

 

11. 카시트 바구니 미리 설치

병원에서 바로 조리원으로 이동해야 하니 카시트 바구니도 미리 준비합니다.

 

12. 이어폰

자연분만이면 아마도 2박 3일이면 퇴원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제왕절개면 4박5일동안 병원에 있어야 합니다. 수술 부위도 너무 아픈데 그렇다고 누워만 있으면 회복이 더딥니다.

 

아프더라도 계속해서 움직여야만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병실 주변을 하루에 최소 30바퀴 이상 돌았는데 이때 너무 심심해서 영상도 보고 노래도 들으면서 걸었습니다 병원이다 보니 다른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이어폰도 꼭 챙겨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출산가방 준비물들은 미리미리 케리어에 담아두시면 좋습니다 너무 만삭일 때 정리하면 많이 힘이 듭니다 시간 날 때 조금씩 쌓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